본문 바로가기
아하 그렇구나!!

전환 대출 조건 완화로 안심 전환 대출에 몰리는 급 관심!! 고금리 시대 살아 남는 법

by 생각주머니 2022. 11. 12.

정부의 새로운 조건 완화 정책으로 은행마다 북새통!!

 

 

금리는 식을 줄 모르고 계속 오르고 집값은 곤두박질치고 대출 이자는 집값보다 더 많이 나가는 현실에 매우 고통스러운 나날의 연속이었다. 지난번까지 보여준 주택 전환대출은 빚 좋은 개살구처럼 보여서 참여자가 그리 많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전환 대출 조건이 완화되면서 급한 사람들이 앞 다투어 은행 창구를 점령하고 있다. 

 

 

 

 

◈  1단계에서 2단계로 바뀐 조건은?

 

주택 가격이 4억 원에서 6억 원으로 상승

부부합산 소득이 7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승

대출한도도 2억 5천만 원에서 3억 6천만 원으로 상승 확대되었다.

 

솔직한 말로 주택 가격 4억 원 이하는 수도권에서 찾아보기도 힘들다. 그리고 삶이 팍팍해서 맞벌이하는 부부의 소득이 수도권에 있다면 7천만 원은 턱없이 낮게 책정된 거라 이 조건을 만족할 사람을 찾는 게 더 힘든 일이었다. 현실감 있는 대책을 가지고 국민들을 달래야 할 것 같다.

 

 

 

◈  안심 전환대출 신청 방법

 

시중 6대 은행 [ 국민 , 하나 , 우리 , 신한 , NH농협 , IBK기업 ]에서 대출받으신 분은 해당 은행 영업점 혹은 모바일 앱에서 안심 전환대출이 가능하고, 나머지 기타 은행과 제2 금융권에서 대출받으신 분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 주택 금융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장기/고정 금리로 전환대출이 가능한데 자꾸만 올라가는 대출 금리 때문에 벌써 5조 원이 넘는 금액이 전환대출에 사용되고 있다. 자신의 주택 담보 대출이 변동 금리라면 무조건 다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안심 전환대출 금리

 

기존의 고정금리 3.8%~4.0% 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청년에 한해서는 여기서 1% 정도 싸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 가파르게 대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조건 완화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작 수도권에 집을 장만하고 아이를 키우려면 최소 10억 원은 있어야 하지만 집을 살 때 누가 현금을 50~60% 가지고 있을까요? 힘들게 사는 1 주택자이지만 집값이 비싸서 비싼 이자 내야 하고 맞벌이가 년 1억 도 못 벌면 수도권에서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국민 안심 전환 대출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건에 충족되도록 하는 게 올바른 정책이 아닐까요. 진짜 저소득층은 저 조건도 맞추기 힘듭니다. 

 

 

 

 

◈ 이런 분은 안됩니다.

 

기존 대출이 보금자리론 혹은 디딤돌 대출이나 적격대출은 안심 전환대출 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또 주택 담보 대출인 줄 알고 주택 매입자금으로 대출 신청하시는 것도 안됩니다. 이 안심 전환대출은 기존 주택 담보 대출자에 한해서 이용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