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모르는 정보!!

황경 90도 10번째 절기 하지(夏至) 6월 21일 / 2022년 시원한 여름을 맞이하도록 준비해 보자

by 생각주머니 2022. 6. 20.

황경 90도 10번째 절기 하지(夏至) 6월 21일 / 2022년 시원한 여름을 맞이하도록 준비해 보자

 

 

▣ 하지 [ 夏至 ] 란?

 

흔히 말하는 24절기 중에 열 번째 절기로 망종과 소서 사이에 위치하고 일반적으로 하지는 밤 시간이 가장 짧아지고 낮시간이 가장 길어지는 날을 지칭합니다. 이 시기에 밤이 사라지는 국가도 있는데 노르웨이, 스웨덴 , 아이슬란드 같은 나라들은 이 시기에 백야 [ White Nights ]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하지의 한자를 풀어보면 여름 하 이를 지 를 사용하는데 여름이 왔음을 알리는 한자입니다. 여름을 맞는 절기에 맞게 어제부터 폭음이 이어질 것이라는 일기예보가 계속되고 있네요. 뜨거운 태양이 가장 높은 곳을 향해 있을 이 시기에 슬기롭게 무더운 여름을 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하지와 날씨

 

하지가 지나면 장마가 찾아오는데 올봄은 너무 가물어서 빨리 찾아왔으면 좋겠네요. 보통 장마는 6월 말에서 7월 중순 사이에 많이 찾아오는데 예전보다 장마 기간에 계속 짧아지는 것 같아 농민들이 농사를 망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농사는 하늘이 도와야 한다는 말도 있듯이 날이 너무 메말라도 망치고 비가 너무 많이 와도 망치게 됩니다. 하지 전 3일과 후 3일은 가장 적절한 모내기 시즌입니다. 벼농사의 시작을 알림과 동시에 물관리를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농촌에서는 바쁜 시기입니다. 올해는 적절한 비와 적절한 기온으로 무사히 여름이 지나가기를 바라봅니다.

 

 

 

▣ 하지의 음식 풍습

 

하지하면 하지감자를 빼먹을 수 없습니다. 마땅히 먹을 만한 게 없었던 시기에 감자는 귀중한 식량이 되어 주었습니다.

감자를 이용해 감자전과 감잣국도 끓여서 먹고 감자를 쪄서 소금에 찍어먹는 맛은 일품입니다. 아이들은 설탕에 찍어먹게 했어요. 감자떡 보리떡 옥수수떡 같은 종류도 이 시기 수확하는 것들이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감자씨와 보리는 하지가 지나면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리 환갑이나 감자 환갑 같은 말도로 불립니다.

 

 

 

▣ 여름철 폭염관리

 

2018년은 약 30일가량의 폭염으로 온열 질환자들이 4500여 명을 기록했던 해였습니다. 어제부터 폭염주의보가 다시 발동이 되고 있는데 올해는 4년 전 그 더위를 반복하게 될는지 매일매일 날씨에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폭염이 지속되면 온열환자가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고열이 나거나 땀이 많이 나거나 맥박과 호흡일 빠르게 뛰거나 근육경련이나 피로감이 자주 나타난다면 온열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때는 햇볕에 나가는 것을 멈추시고 시원한 바람을 쐬고 휴식을 취해 주세요. 특히 나이 많으신 고령자분들과 장애인 분들 그리고 임산부나 어린이 혹은 야외에서 농사짓거나 일을 하시는 분들은 더욱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위에 온열질환가 발생했다면 상태를 먼저 살펴보시고 의식이 있다면 시원한 곳으로 바로 옮겨주시고 가볍고 얇은 옷으로 갈아입히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게 하세요. 만약에 의식이 없다면 바로 119를 불러서 병원으로 이송시켜야 합니다. 구급대에 오기까지 최대한 체온을 낮출 수 있게 시원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시면 됩니다.

 

 

 

▣ 현명한 여름 나기

 

건강하게 여름 나기를 하려면 기본적인 규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몇 가지는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물을 자주 마시고 수분을 항상 유지시켜 주세요.

    여름철 수분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한 갈증을 느끼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마셔주시고 스포츠 음료 같은 것도        좋습니다. 수분이 많이 든 과일이나 채소 중에도 수박이나 오이 그리고 토마토 섭취도 너무 좋습니다.

 

2. 자외선을 차단하고 시원한 상태를 유지하세요.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거나 창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시고 밝고 헐렁한 옷차림으로 바람이 잘 통하게 해주      세요. 몸에 열이 많이 오르면 시원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기상정보를 잘 확인하고 외출시간을 잘 관리하세요.

    보통 폭염이 지속되는 시간 중에도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가장 높은 온도를 나타내므로 이 시즌은 되도록 외출을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